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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공부

보현행원품.. 2

by 우수맘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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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7 - [마음공부] - 보현행원품 .. 1

 

보현행원품 .. 1

대방광불화엄경 입부사의해탈경계 보현행원품 귀의 삼보하옵니다. 불제자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를 고민도 많이 해보고 질문도 많이 받습니다. 오랜 시간 숙고하여 내린 결과는 보현행원을

rich.sun-flower.co.kr

 

 

 

대방광불화엄경

입부사의해탈경계

보현행원품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스바하](3)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스바하](3)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

 

대방광불화엄경

입부사의해탈경계 보현행원품

 

 

서분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수승하신 공덕을 찬탄하고 나서 여러 보살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시었다.

선남자여, 여래의 공덕은 시방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서 불가설 불가설 부처님 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겁을 계속하여 말씀하실지라도 끝까지 다하지는 못하실 것이니, 만일 그와 같은 공덕을 성취하려거든 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느니라. 열 가지 원이란 무엇일까?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요, 둘째는 부처님을 찬탄하는것이요, 셋째는 널리 공양하는 것이요, 넷째는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요, 다섯째는 남이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하는 것이요, 여섯째는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여덟째는 항상 부처님을 본받아 배우는 것이요, 아홉째는 항상 중생의 뜻에 수순함이요, 열째는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이니라.”

 

 

1. 예경제불원

선재동자가 사뢰어 여쭙되

위대한 성자시여! 어떻게 예배하고 공경하오며 내지 어떻게 회향하오리까?”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시었다.

선남자여,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부처님들을

보현행원의 힘으로 깊이 믿고 이해하여 눈앞에 계시듯 청정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항상 예배하고 공경하되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불가설 불가설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몸을 나타내어

그 한 몸 한 몸이 불가설 불가설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두루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니,

허공계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허공계가 다할 수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을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중생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없이 예경하건만,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지 않을 것이니라.

 

 

2. 칭찬여래원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을 찬탄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 낱낱 티끌마다

모든 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부처님이 계시고,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 마땅히 깊고 수승한 이해로 앞에 나타남을 알아보아,

변재천녀의 혀보다 더 미묘한 혀를 내고 낱낱 음성마다 한량없는 온갖 말을 내어서

모든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탄하여

미래세가 다하도록 계속하여 끊이지 아니하되 끝없는 법계에 두루두루 할 것이니,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찬탄도 다하려니와 허공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찬탄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없이 찬탄하건만,

몸과 말과 뜻으로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지 않을 것이니라.

 

 

 

3. 광수공양원

선남자여, 또한 널리 공양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 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의 그 하나하나마다

모든 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부처님이 계시고,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가지가지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깊고 깊은 믿음과 지견을 일으켜

눈앞에 나타나심을 알아보아 여러 가지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로 공양하되,

이른 바 꽃과 꽃타래와 하늘 음악과 하늘 일산과 하늘 옷과 가지가지 하늘 향과

바르는 향, 사르는 향, 가루향과 이와 같은 것들의 낱낱 무더기가 수미산만 하며,

또한 여러 가지 등은 우유등이며 기름등이며 여러 가지 향유등인데

이와 같은 등의 낱낱 심지는 수미산 같고 기름은 큰 바닷물 같으니

이러한 여러 가지 공양 구로 항상 공양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모든 공양 가운데는 법공양이 가장 으뜸이 되나니

이른바 부처님 말씀대로 수행하는 공양이며 중생들을 이룹게 하는 공양이며

중생을 거두어 주는 공양이며 중생의 고통을 대신 받는 공양이며

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이며 보살의 할 일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

보살의 할 일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 보리심을 여의지 않는 공양이니라.

진리의 길에 옳게 나아가는 이여,

앞에 말한 많은 공양으로 얻은 공덕은 잠깐 동안 법으로 공양한 공덕에 비한다면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백천구지 나유타분과 가라분과 산분과 수분과 비유분과 우파니사타분의 일도 또한 되지 못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법을 존중히 하시는 까닭이며 말씀대로 행하면

많은 부처님이 출생하시는 까닭이며 또한 보살들이 법공양을 행하면

곧 여래께 공양하기를 성취하나니 이러한 수행이 참된 공양이 되는 까닭이니라.

이는 넓고 크고 가장 수승한 공양이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공양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공양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없이 공양하여도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지 않을 것이니라.

 

 

4. 참회업장원

선남자여, 또한 업장을 참회한다는 것은,

보살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내가 과거 한량없는 겁으로부터 탐내는 마음과

성내는 마음과 어리석은 마음으로 말미암아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악한 업이 한량없고 가이없어,

만약 이 악업이 형체가 있는 것이라면 끝없는 허공으로도 그것을 다 채울 수 없으리니,

내 이제 청정한 삼업으로 널리 법계에 한량없는 세계 모든 불보살님들 앞에 지성으로 참회하되,

다시는 악한 업을 짓지 아니하고 항상 청정한 계행의 모든 공덕에 머물러 있으오리다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참회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참회도 다함이 없어,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없이 참회하건만,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지 않을 것이니라.

 

 

5. 수희공덕원

선남자여, 또한 남이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여러 부처님께서

처음 발심하실 때로부터 모든 지혜를 위하여 부지런히 복덕을 닦을 적에 몸과 목숨을 돌보지 않기를

불가설 불가설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 티끌 수만큼 많은 겁을 지내고

낱낱 겁마다 불가설 불가설 부처님세계의 아주 작은티끌 수만큼 많은 몸과 목숨을 버리고,

이와 같이 행하기 어려운 고행으로 가지가지 바라밀문을 원만히 하고

가지가지 보살지지를 증득하여 들어가며 모든 부처님이 위없는 보리를 성취하며

내지 열반에 드신 뒤에 사리를 나누어 주실 때까지의 모든 선근을 내가 다 함께 기뻐하길 바라며

저 시방 모든 세계의 육도(六道)에서 네 가지로 생겨나는 모든 종류의 중생들이 짓는 한

티끌만한 공덕이라도 함게 기뻐할 것이며,

시방삼세의 모든 성문과 벽지불, 유학, 무학의 모든공덕을 내가 같이 기뻐할 것이며,

모든 보살들이 한량없는 행하기 어려운 고행을 닦으면서

장 높은 보리를 구하는 넓고 큰 공덕을 내가 함께 기뻐하리니,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함께 기뻐하려함은 다함이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없이 함께 기뻐하여도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지 않을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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