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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불독송문
오분향례 [五分香禮] [저녁예불]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불법승
戒香 계향 .. 수행자에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을 잘 지키고(계율)
定香 정향 .. 수행을 통해 심신이 통일되어 마음이 하나의 경지에 이르고(선정)
慧香 혜향 .. 부처님의 경전과 스님들의 가르침을 통해 지혜를 깨닫고(지혜)
解脫香 해탈향 .. 결국 해탈의 상태에 이르게 되어
解脫知見香 해탈지견향
.. 해탈을 얻었구나라는 것을 올바르게 꿰뚫어볼 수 있도록 향을 사루어 올립니다
光明雲臺 광명운대 .. 찬란한 광명을 일으키는 구름들이
周遍法界 주변법계 .. 모든 중생들이 살아가는 세계(법계)에 비치어서
供養十方 공양시방 .. 두루두루 공양을 올립니다
無量佛法僧 무량불법승 .. 수많은 부처님과 법과 스님들께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 5가지는
불교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행자의 갖추어야 할 요소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나쁜 행동을 하지 않으니 마음이 불안할 일도 없고,
주변의 옳고 그름의 사리분별을 정확하게 비추어 볼 때
이 '계 정 혜' 셋을 묶어서 '삼학'이라고 부르며,
향은 이 세상을 정화시키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몸은 불태우면서 사라지니,
향의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해보면, '계향'부터 시작하여 '해탈지견향'까지의 올린
5개의 향 연기가 구름대를 형성하여 찬란한 광명을 이루었는데,
결국에는 자신이 피운 이 향기가 모든 중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의 시방으로까지 확산되어 퍼지게 된다는 의미로
나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이 해탈하기를 바라는
이 아름다운 마음이 단 몇 구절 안으로 함축되어 있다.
원불교대사전
조석예불
[ 朝夕禮佛 ]
불교에서 아침저녁으로 부처님과 여러 보살들에게 예경을 드리는 것.
① 아침예불: 사물(四物: 북, 대종, 목어, 운판)을 치고 차나 옥수(玉水)를 공양하고 다게례(茶偈禮)를 한다. 다게례 이후에는 대중이 삼보에 귀의한다는 의미로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를 올린다. 지심귀명례는 자기의 생명을 던져 불교에 귀의한다는 뜻으로 귀투신명(歸投身命)ㆍ예불(禮佛)ㆍ귀명정례(歸命頂禮)라고 한다. 예불문의 내용은 삼보에 귀의하고, 문수보살ㆍ보현보살ㆍ지장보살에 귀의하고 전등(傳燈)해 온 일체 선지식에 귀의하며, 그 덕을 찬탄하고 원을 세우며, 온 중생에 회향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어 축원문을 낭독하게 되고, 《천수경》이나 《반야심경》의 독송으로 끝나게 된다.
② 저녁예불: 저녁송송을 하고, 오분향례에 이어 예불문에 맞추어 예불하고 《반야심경》의 독송으로 끝난다. 아침예불에는 다게례, 저녁예불에는 오분향례를 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요즘에는 아침예불에도 오분향례를 행하는 경우가 많다. 원불교에서는 조석예불 대신에 조석심고를 올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조석예불 [朝夕禮佛] (원불교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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